중고차 허위매물 크롤러...

최근 중고차 허위딜러에 대한 환불을 진행하는 유튜버 분들의 영상을 봤다.

안녕첫차, 진영민중고차, 차나두, 빡차 유명 유튜버들이 무급으로 피해복구를 도와주고있다.

그런데 생각보다 허위매물을 본 피해자들이 해당 매물에 대한 캡처는 하지않더라.. 나이드신 분들이야 이해를 하겠지만은 조금이라도 젊은 사람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중고거래할땐 캡쳐부터 뜨는것이 부지기수인데 ... 개인이 아닌 상사가 진행하는 중고매물이라 공신력이나 신용감을 느껴서 일까..?

안일하게 하다가 허위를 당하고 허위에 대한 피해자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허위매물을 본 블로그를 모르거나 상사에서 빠르게 대처하여 게시글을 삭제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중고차 허위매물 기록을 남기고 조회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어떨까 ?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내가 캡처하고 모두 저장한다 한들 이게 합성이니 뭐니 구구절절 따지고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허위매물에 대한 블로그 캡쳐가 본인이 아닌 다른사람이 한 것이다.(합성했는지 어떻게 증명 할 수 있나

 

사실 굉장한 난제이다... 너무 큰 난제라서 이걸 어떻게 증명해야할까 ?

구구절절 따지면 피해자가 크롬에 개발자 모드에서 가격을 바꾸거나 임의로 내용을 수정해서 캡쳐할 수도 있다.

아주 손쉽게 할수 있다. 그렇다면 피해자가 조작(합성)을 해서 허위매물이라고 떠벌릴 경우 상사가 억울해진다.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

백방으로 블로그나 번개장터같은곳에 홍보했다면 미친듯이 해당 내용을 증명하려고 연락하고 자신들이 업로드한 데이터를 업로드한 플랫폼에 조회요청하고 난리가 날 것이다.

 

그러므로 블로그를 캡쳐하면 타당성과 설득력이 필요하다. 유튜버들 하는거 보면 그럴필요도 없어보이지만...

내가 할 수 있는건 무엇일까 ?

1. 페이지의 무결성 (단방향 해시값 ?)

2. 캡쳐하는걸 시간 녹화 ?

일반인에게 데이터의 무결성을 증명하기란 너무 어렵다. 개발자들이야 hash값이 뭔지 단방향 해시의 절대적인 암호화 방식을 이해하고 납득이 될텐데...

여러모로 잠못드는 밤에 여기저기 알아봐야겠다.

 

서버비 수십만원 나올것같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